길 끝의 빛(Light at the End of the Road)

2020. 9. 10. 07:21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우리가 머리를 들면 볼 수 있는 하늘은 우주에서 놀라울 정도로 작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지구에서 맨눈으로 볼 수 있는 별은 모두 합쳐서 6,000개 정도이고, 그중에서도 한 곳에 서서 볼 수 있는 것은 2,000개 정도에 불과하다. 한 곳에서 쌍안경을 이용하면 5만 개 정도의 별을 볼 수 있고, 소형 2인치 망원경을 사용하면 30만 개 정도를 볼 수 있다.   

< 빌 브라이슨의 '거의 모든 것의 역사'에서 >

 

우주의 가능한 운명들

오늘날의 우주는 대폭발에 의한 초기의 추동력과 암흑 에너지의 후속 영향에 의해 엄청난 속도로 팽창하고 있다.

미래에는 이 팽창이 서서히 느려지거나, 더 가속화되거나, 또는 뒤집어져서 '대 냉각(Big Chill)', '대 파열(Big Rip)' 또는

'대 수축(Big Crunch)'이 발생할 것이다.

< 자일스 스패로의 '우주 100 UNIVERSE'에서 >

 

 

 

길 끝의 빛(Light at the End of the Road)

(2016. 9. 1)

 

이 시골길 끝에 있는 밝은 빛은 사실 두 행성이 놀랍도록 가깝게 결합되어 있다. 8월 27일 해가 진 후, 호주 퀸즈랜드(Queensland) 주 위 벤호( Wivenhoe) 호수 근처에서 찍은 밤하늘 풍경에서 화려한 금성(Venus)과 목성(Jupiter)은 거의 하나의 천상(天上)의 신호등(beacon)처럼 보인다. 남반구에서 바라본 장엄한 수직 파노라마는 황도면을 따라 황도광 기둥 위에 놓인 천정(天頂) 근처의 은하수 중심부를 보여준다. 물론 화성(Mars)과 토성(Saturn)은 은하수의 중심 돌출부(bulge) 바로 아래 황도 부근에 있다. 지평선에 있는 나무 위의 왼쪽에는, 덧없는 행성 수성(Mercury) 또한 길 끝에 빛을 더한다.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Image Credit & Copyright:Josh Calci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