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나 케아의 하늘(The Sky from Mauna Kea)

2020. 7. 27. 11:14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한 마리 새가 되어

유 일 하

 

저 높고 까마득한
밤하늘을 바라보면
내 마음은 한 마리 새가되어
마냥 넓은 창공을 날갯짓하며
내 영혼이 분리되어
미지의세계로 나아간다

별들 사이로 헤엄치듯
빛과 빛을 이어가는 나의 시선은
영롱한 분위기에 도취되어
저 우주의 신비 속으로
힘찬 날갯짓을 한다

 

 

 

 

마우나 케아의 하늘(The Sky from Mauna Kea)

(2015. 5. 11)

 

만약 화산 정상에 서서 우주 전체를 바라 볼 수 있다면?  때가 맞으면 여기에 있는 것 같은 멋진 파노라마(panorama)를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 경우, 화산은 하와이의 마우나 케아(Mauna Kea)이고, 때는 지난 여름 청명한 밤이었다. 

이 남향의 파노라마 전경(前景)에는 바위와 딱딱한 식물들이 산재해 있는 바위투성이 풍경이 펼쳐져 있다. 약간 위와 더 멀리, 하얀 구름 담요가 수평선까지 수평으로 펼쳐져 마치 하늘과 땅을 갈라 놓은 것처럼 보인다. 도시의 불빛은 왼쪽 끝의 구름과 하늘을 비추고, 킬라우에아(Kilauea)의 화산 칼데라(caldera)에 있는 주황색 용암은 중앙 바로 왼쪽 구름을 환하게 만든다. 더욱 멀리 떨어져 있는 하와이의 화산 마우나 로아(Mauna Loa) 정상은 중앙 수평선 부근에 검은 윤곽으로 보인다. 낮에 태양이 들뜬 공기 분자에 의해 일어나는 녹색 대기광이 구름 위로 보인다.  달은 오른쪽에 있는 밝은 구체이다. 오른쪽 끝부터 옅은 색의 황도광이 넓게 확산되어 있다. 가장 먼 곳에서는, 우리 은하수의 극적인 중심 띠가 마우나 로아(Mauna Loa)에서 수직으로 솟아 오르는 것처럼 보인다.  이 숨막히는 파노라마를 목격하고 촬영한 사람이 이미지 중앙에 서 있다.

 

<사진, 글 출처 : NASA / Image Credit & Copyright:Shane Black Photography; Rollover Annotation:Judy Schmid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