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혜성 SWAN의 이온 꼬리(The Ion Tail of New Comet SWAN)

2020. 7. 8. 17:15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새 혜성 SWAN의 이온 꼬리(The Ion Tail of New Comet SWAN)

(2020. 4. 29)

 

새로 발견된 혜성 SWAN은 이미 인상적인 꼬리를 발달시켰다. 이 혜성은 태양계 뱎에서 들어와서 지구 궤도를 막 통과했다. 공식적으로 C/2020 F8(SWAN)으로 명명된 이 기체를 방출하는 행성간 빙산은 5월 13일에 지구에 가장 가까운 곳을 지나 5월 27일에 태양에 가장 근접한 곳을 지나갈 것이다. 이 혜성은 ESA와 NASA의 태양열 SOHO 우주선이 찍은 사진을 살펴보던 천문 애호가에 의해 3월 말 최초로 확인되었으며, 이 우주선의 태양풍 비등방성 측정기(Solar Wind Anisotropies, SWAN) 카메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4월 중순 나미비아(Namibia)의 어두운 하늘에서 찍은 이 특집 이미지는 SWAN 혜성의 초록빛을 띠는 코마(coma)와 의외로 길고 세밀하고 푸른 이온(ion) 꼬리를 포착했다. 혜성의 밝기는 예측하기 힘들지만, 몇몇 모델들은 6월 동안 맨눈으로 볼 수 있을 정도로 혜성 SWAN을 밝게 만든다.

 

 

<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 & Copyright:Gerald Rhema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