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고자리 유성우(Lyrid Meteors from the Constellation Lyra)

2020. 7. 7. 10:30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거문고자리 유성우(Lyrid Meteors from the Constellation Lyra)

(2020. 5. 12)

 

이 유성(meteor)들은 모두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하늘의 방향을 놓고 보면, 정해진 대답은 거문고 별자리(Lyra)이다.

그래서 매년 4월에 절정을 이루는 유명한 유성우는 거문고자리 유성우(Lyrids)라고 알려져 있다. 이 유성들은 모두 거문고자리 방향의 복사점(輻射點)에서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모체(母體)로 볼 때  유성을 구성하는 모래 크기의 잔해들은 대처(Thatcher) 혜성에서 나온 것이다. 이 혜성은 우리 태양 주위를 명확히 정의된 궤도를 따라다니며, 지구에 접근하는 궤도의 부분은 거문고자리( Lyra) 앞에 겹쳐져 있다. 따라서 지구가 이 궤도를 통과할 때 떨어지는 잔해의 복사점이 거문고자리(Lyra)에서 나타난다. 여기에 소개된, 지난달 거문고자리 유성우로부터 온 33개 이상의 유성(모두 찾을 수 있는가?)이 포함된 합성 이미지에는 체코(Czech Republic) 세크(Seč) 호숫가 위로 궤적이 있는 수개의 밝은 유성들이 보인다. 또한 밝은 별 베가(Vega)와 알타이어(Altair), 목성, 그리고 우리 은하수의 중심 띠도 보인다.

 

<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 & Copyright: Petr Horálek >


 

소행성(Asteroid)과 혜성(Comet)들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행성 형성 시기에 만들어지 미행성들이 태양게 바깥으로 날러가지 못하고 남아 있는 것들로, 소행성들은 태양계 안쪽에 위치한 미행성체들의 암석 잔해이고, 혜성들은 바깥 쪽에 위치한 카이퍼대(Kuiper Belt)나 오르트구름(Oort cloud)에 자리한 미행성체의 잔해이다.

 

혜성의 꼬리와 유성우

혜성은 2개의 꼬리, 폴리스마 꼬리(Polsma tail)와 먼지 꼬리(Dust tail)를 가지고 있다. 혜성은 또한 태양풍이나 태양광에 영향을 받기에는 훨씬 큰 모래 크기나 자갈 크기의 알갱이도 분출한다. 이 알갱이들은 실상 눈에 보이지 않는 혜성의 세 번째 꼬리를 혜성의 궤도 주변에 형성하게 되며 이 입자들이 대부분의 유성및 유성우 현상을 일으킨다.

이 모래나 자갈 크기의 알갱이들은 너무 작아 보이지는 않으나 엄청난 속력으로 대기에 진입하여 그 열로 인해 주변 공기를 빛나게 한다. 이 빛이 유성의 짧지만 눈부신 섬광(閃光)이며 입자가 열에 의해 기화될 때까지만 지속된다.

혜성이 먼지는 내행성계에 흩뿌려지게 되나 혜성에서 분출된 알갱이들로 이루어진 세 번째 꼬리는 혜성의 궤도 주변에 몰려 있다. 그래서 맑은 밤에 보통은 몇 개의 유성만 볼 수 있지만 우리 지구가 혜성의 궤도를 통과하는 경우에는 훨씬 더 많은 유성을 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지구가 공전하여 매년 같은 기간에 특정 헤성의 궤도를  지나가게 되므로 유성우가 매년 거의 같은 기간에 발생하며, 이 유성우 기간 동안에는 시간당 수십 개의 유성을 볼 수 있다. 유성우 기간 동안의 유성들은 움직이는 자동차의 정면에서 볼 때 눈이나 폭우가 한 점에서 오는 것처럼 보이듯이 하늘의 특정 방향에서 사방으로 뻗어 나건 것처럼 보인다.

 

유성(Meteor)과 운석(Meteorite)은 서로 같은 의미로 혼용하고 있지만, 그 의미에는 차이가 있다.

하늘에 떠 있는 물체(Meteor)라는 뜻의 유성은 작은 천체가 지구 대기에 고속으로 진입할 때 발생하는 섬광을 의미하는 것이지 그 천체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 작은 천체들은 대기권에서 시속 250,000km의 속도로 진입한다. 거의 대부분은 지면에 닿기 전에 완전 연소되어 버린다. 아주 드물게 대기를 통과하고 살아남을 수 있을 정도의 크기를 가진 바위 덩어리만이 운석(Meteorite)으로 남아 지면에 도달하게 된다. 운석은 유성과 관련되었다는 문자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대기를 통과하면서 마찰로 생긴 어두운 색깔의 다공성 표면을 가지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