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지구 각처에서 보이는 은하수(12)

2020. 3. 18. 11:48천문, 천체/밤하늘 여행

밤하늘 여행

(31)지구 각처에서 보이는 은하수(12)


나의 별
이남일

오래 전부터 그곳에
너는 숨죽이고 있었는데
나는 이제야
너의 눈과 마주친다.

가슴이 부딪치는
이 순간을 위하여
너의 침묵은
왜 이리 길었을까.

너무 멀어
뜨거워질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알면서도
왜 그토록 잊지 못하였을까.





은하수 중심 부근의 거대한 균열(Great Rift Near the Center of the Milky Way)


이 놀라운 수직 모자이크 안에 100개가 넘는 망원경 이미지 패널이 밤하늘을 가로질러 50도 정도 걸쳐 있다.

그들은 우리 은하의 평면을 따라 뻗어가는 먼지와 분자 가스의 어두운 강인 거대한 균열(Great Rift)의 일부를 따른다.

상단 중앙부터 시작하면  독수리자리(Aquila), 뱀꼬리자리(Serpens Cauda), 방패자리(Scutum)의 밝은 별들을 통해 은하 적도를 따라 갈 수 있다.  

하단에는 은하수 중심 근처에 궁수자리(Sagittarius)가 있다.

그 길을 따라 은하수 별빛의 띠에 의해 수백 광년 떨어진 곳에 가려져 있는 많은 암흑 성운과 별을 탄생하는 지역의 눈에 띄는 붉은 빛을 

만나게 될 것이다.

주목할 만한 메시에(Messier) 천체들인 *독수리 성운(M16)과 *오메가 성운(M17), *궁수자리 성단(M24), 아름다운 *삼렬 성운(M20), 

*석호 성운(M8) 등도 있다.


< 사진.글 출처 : NASA >



*독수리 성운(Eagle Nebula ,M16) 

  수리 성운이라고도 부르는 수리 성운은 뱀자리에서 '뱀의 꼬리' 영역에 있는 산개성단을 품고 있는 발광 성운이자 전리수소영역이다. 

  강렬한 붉은 빛과 더불어 형태도 그럴싸하기에 오리온 대성운과 헷갈리는 사람도 많은 비운의 성운이자 오리온 대성운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별들을 생성하는 별들의 요람이다.


*오메가 성운(M17) 

  궁수자리 에 있는 산개성단을 품고 있는 발광성운이자 전리수소영역이다. 성운의 모양이 그리스문자 오메가(Ω)와 비슷해서 오메가 성운이란 이름을 얻었다. 

  말굽 성운이란 이름도 역시 말의 발굽 모양과 닮았다 해서 얻게 되었다. 

 수리 성운과 오리온 대성운과 같이 새로운 별들이 생성되는 소위 '별들의 요람' 중 하나인 천체이다.


*궁수자리 성단(Sagittarius Star Cloud, M24)

  M24는 밝은 은하나 성단 또는 성운이 아니고 궁수자리 부근에 있는 별 무리이다.

  1764년 샤를 메시에가 메시에 천체 목록에 넣었다.

  우리 은하의 궁수자리-용골자리 팔에 해당하는 은하수의 일부이나 메시에는 이를 산개 성단으로 잘못 이해한 것으로 보인다. 

  지구에서 약 10,000-16,000광년 떨어진 곳에 별들이 분포해 있으며 쌍안경으로도 잘 보인다.

  

*삼렬 성운(三裂星雲, Trifid Nebula, M20)

  수자리에 위치한 내부에 산개성단을 갖고 있는 발광 성운이자 전리수소영역이다.

  세 잎 모양의 외관으로 유명하며 M42 오리온 성운과 함께 가장 잘 알려진 발광 성운중에 하나이다.


*석호 성운(潟湖星雲, Lagoon Nebula, M8)

  궁수자리에 있는 발광 성운이자 H II영역이다. 

  내부에 성운의 가스에서 생성된 산개성단 NGC 6530이 있으며 이 성단은 할로 섀플리의 분류법에 따르면 e형 산개성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