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韓江)의 시(詩)

2024. 10. 12. 16:44시 모음/시

한국 최초, 아시아 여성 최초

한강 작가의  2024 노벨문학상 수상을 축하합니다.

 

팥배나무 열매

 

서시

한강(韓江, 1970 -  )

 

어느 날 운명이 찾아와

나에게 말을 붙이고

내가 네 운명이란다, 그동안

내가 마음에 들었니,라고 묻는다면

나는 조용히 그를 끌어안고

오래 있을 거야.

눈물을 흘리게 될지, 마음이

한없이 고요해져 이제는

아무것도 더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게 될지는

잘 모르겠어.

 

당신, 가끔 당신을 느낀 적이 있었어,

라고 말하게 될까.

당신을 느끼지 못할 때에도

당신과 언제나 함께였다는 것을 알겠어,

라고.

 

아니 말은 필요하지 않을 거야.

당신은 

내가 말하지 않아도

모두 알고 있을 테니까.

내가 무엇을 사랑하고

무엇을 후회했는지

무엇을 돌이키려 헛되이 애쓰고

끝없이 집착했는지

매달리며

눈먼 걸인처럼 어루만지며

때로는

당신을 등지려고 했는지

 

그러니까

당신이 어느 날 찾아와

마침내 얼굴을 보여줄 때 

그 윤곽의 사이사이,

움푹 파인 눈두덩과 콧날의 능선을 따라

어리고 

지워진 그늘과 빛을

오래 바라볼 거야

떨리는 두 손을 얹을 거야.

거기,

당신의 뺨에,

얼룩진.

 

 

어느 늦은 저녁 나는

한강(江)

 

어느 

늦은 저녁 나는

흰 공기에 담긴 밥에서

김이 피어 올라오는 것을 보고 있었다

그때 알았다

무엇인가 영원히 지나가버렸다고

지금도 영원히

지나가고 있다고

 

밥을 먹어야지

 

나는 밥을 먹었다

 

 

파란 돌

한강(韓江)

 

십 년 전 꿈에 본

파란 돌

아직 그 냇물 아래 있을까

 

난 죽어 있었는데 

죽어서 봄날의 냇가를 걷고 있었는데

아, 죽어서 좋았는데

환했는데 솜털처럼

가벼웠는데

 

투명한 물결 아래

희고 둥근

조약돌을 보았지

해맑아라,

하나, 둘, 셋

 

거기 있었네

파르스름해 더 고요하던

그 돌

 

나도 모르게 팔 뻗어 줍고 싶었지

그때 알았네

그러려면 다시 살아야 한다는 것

그때 처음 아팠네

그러려면 다시 살아야 한다는 것

 

난 눈을 떴고,

깊은 밤이었고,

꿈에 흘린 눈물은 아직 따뜻했네

 

십 년 전 꿈에 본 파란 돌

 

그동안 주운 적 있을까

놓친 적도 있을까

영영 잃은 적도 있을까

새벽이면 선잠 속에 스며들던 것

그 푸른 그림자였을까

 

십 년 전 꿈에 본

파란 돌

 

그 빛나는 내(川)로

돌아가 들여다보면

아직 거기

눈동자처럼 고요할까

 

< 한강  첫 번째 시집 '서랍에 저녁을 넣어 두었다' 중에서 >

'시 모음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쟁반같이 둥근 보름달  (2) 2024.09.14
풀꽃  (0) 2024.08.20
비이슬  (0) 2024.07.02
이 아침의 행복을 그대에게  (1) 2023.11.25
지금. 이 시간  (0) 2022.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