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유성, 별이 빛나는 하늘(Bright Meteor, Starry Sky)

2021. 8. 19. 21:25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밝은 유성, 별이 빛나는 하늘(Bright Meteor, Starry Sky)

(2021. 8. 19)

 

초속 60km의 속도로 지구 대기를 통과하는 이 밝은 페르세우스 유성은 별이 빛나는 은하수를 따라 쏜살같이 흐른다. 8월 12일 포르투갈의 어두운 하늘에서 포착된 유성은 사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흐른다. 그 다채로운 궤적은 데네브(백조자리 알파별) 근처에서 시작하여 북부 여름 삼각형의 별인 알타이어(독수리자리 알파별) 근처에서 끝난다. 사실, 이 페르세우스 유성은 행성 지구의 밤에서 가장 밝은 두 별인, 둘 다보다 아주 잠깐 밝은 빛을 발한다. 궤적의 초기 녹색 빛은 밝은 페르세우스 유성우의 특징을 대표하는 것이다. 주기 혜성 스위프트-터틀(Swift-Tuttle)의 먼지를 쓸어 모은 우주 모래 알갱이는 고도 100km 정도에서 원자 산소의 특징적인 녹색 방출을 자극할 만큼 충분히 빠르게 움직이다가 백열의 섬광으로 증발한다.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 & Copyright: Miguel Claro (TWAN, Dark Sky Alque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