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57: 허블의 고리 성운(M57: The Ring Nebula from Hubble)

2021. 8. 18. 22:58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M57: 허블의 고리 성운(M57: The Ring Nebula from Hubble)

(2021. 8. 17)

 

토성의 고리를 제외하고 고리 성운(M57)은 아마도 가장 유명한 천상의 원이다. 그 고전적인 외관은 우리 자신의 관점에 의한 것으로 이해된다. 최근 팽창 성운의 3차원 구조의 시각화 작업은, 부분적으로 이 선명한 허블 이미지를 바탕으로, 성운이 (미식) 축구공 모양의 빛나는 가스 구름 한가운데를 감싸고 있는 비교적 밀도 높은 도넛과 같은 고리임을 보여준다. 행성 지구에서 보기에 축구공의 긴 축이 시선 방향에서 기울어진, 마주 보는 고리다. 물론 잘 연구된 이 행성상 성운의 예에서 빛나는 물질은 행성에서 온 것이 아니다. 대신, 가스 덮개는 죽어가는 별에서 방출된 바깥 층을 나타낸다. 한때 태양과 같았던 별이 지금은 바늘구멍만 한 빛 조각으로 성운의 중심에서 볼 수 있다. 뜨거운 중심 별에서 나오는 강한 자외선은 기체 속의 원자를 이온화한다. 고리 성운은 지름이 약 1광년이고 2,500광년 거리에 있다.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NASA, ESA, Hubble Legacy Archive; Processing: Judy Schmid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