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의 은하 중심(The Galactic Center in Infrared)

2021. 4. 20. 17:10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적외선의 은하 중심(The Galactic Center in Infrared)

(2021. 4. 19)

 

우리 은하의 중심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가시광선에서는, 은하수의 중심은 가려진 먼지와 가스 구름으로 숨겨져 있다. 그러나 이 놀라운 풍경에서, 스피처 우주 망원경(Spitzer Space Telescope)의 적외선 카메라는 많은 먼지를 관통하여 밀집한 은하 중심 지역의 별들을 보여준다. 많은 작은 스냅사진의 모자이크인 섬세한 거짓 색상(false-color) 이미지는 오래되고 멋진 별을 푸르스름한 색상(hue)으로 보여준다. 붉은 색과 갈색으로 빛나는 먼지 구름은 별 육아실에 있는 젊고 뜨거운 별과 관련이 있다. 최근 은하수의 바로 중심부가 신생 별을 형성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은하 중심은 궁수자리 방향으로 약 26,700광년 떨어져 있다. 그 거리에서 보면, 이 사진은 약 900광년에 걸쳐 있다.

 

<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NASA, JPL-Caltech, Spitzer Space Telescope, Susan Stolovy (SSC/Caltech) et al.; Reprocessing: Judy Schmid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