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필 성운 초신성 충격파(The Pencil Nebula Supernova Shock Wave)

2021. 4. 16. 15:13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연필 성운 초신성 충격파(The Pencil Nebula Supernova Shock Wave)

(2021. 4. 14)

 

이 초신성 충격파는 시속 500,000km 이상의 속도로 성간 공간을 뚫고 나간다. 중간 근처에서 이 매우 상세한 색상 합성물이 움직이는, 얇고, 밝고, 땋은 실타래(filament)는 실제로는 거의 가장자리가 보이는 빛나는 가스의 우주 한 장(cosmic sheet)에 있는 긴 잔물결이다. NGC 2736으로 분류된 가늘고 긴 모양이 연필 모습을 하여 연필 성운(Pencil Nebula)이라 이름이 붙여졌다. 길이가 약 5광년이고 거리가 800광년 떨어져 있는 연필 성운은 돛자리 초신성(Vela supernova) 잔해의 일부에 불과하다. 돛자리 초신성 잔해 자체는 직경이 약 100광년으로, 약 11,000년 전에 폭발한 것으로 보이는 별의 잔해 구름이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처음에는 충격파가 시속 수백만 킬로미터로 움직이고 있었지만 주변 성간 물질을 쓸어내면서 상당히 느려지고 있다. 특집 협대역, 광시야 이미지에서 빨간색과 파란색은 주로 이온화된 수소와 산소 원자의 특징적인 빛을 각각 띠고 있다.

 

<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 & Copyright:Greg Turgeon & Utkarsh Mish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