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64 : 사악한 눈 은하(M64 : The Evil Eye Galaxy)

2021. 3. 30. 10:33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M64 : 사악한 눈 은하(M64 : The Evil Eye Galaxy)

(2021. 3. 29)

 

은하의 눈에 어떤 악이 숨어 있는지 누가 압니까? 허블은 나선 은하 M64의 경우 이 사실을 알고 있다. 사악한 눈(Evil Eye) 또는 잠자는 숲 속의 미녀(Sleeping Beauty) 은하라고도 알려진 메시에 64(Messier 64)는, 모든 별이 은하 중심 지역의 성간 가스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지만 바깥 쪽에서는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눈에 악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지구 궤도를 도는 허블 우주 망원경에 의해 아주 자세하게 포착된 거대한 먼지 구름은 별 형성과 관련된 수소의 붉은빛으로 뒤덮인 M64의 중앙 지역의 근처를 가리고 있다. M64는 약 1,700만 광년 떨어져 있다. 즉, 인간과 침팬지 사이의 마지막 공통 조상이 지구를 배회할 때 오늘날 우리가 보는 빛이 떠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먼지 투성이의 눈과 기괴한 회전은 수십억 년 전에 두 개의 다른 은하가 합쳐진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

 

 

<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ESA/Hubble & NASA & the PHANGS-HST Team; Acknowledgement: Judy Schmid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