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가수스의 은하(Galaxies in Pegasus)

2020. 10. 16. 08:28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가을 편지

이 성 선

 

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원고지처럼 하늘이 한 칸씩
비어가고 있습니다.
그 빈 곳에 맑은 영혼의 잉크물로
편지를 써서
당신에게 보냅니다.
사랑함으로 오히려
아무런 말 못하고 돌려보낸 어제
다시 이르려 해도
그르칠까 차마 또 말 못한 오늘
가슴에 고인 말을
이 깊은 시간
한 칸씩 비어가는 하늘 백지에 적어
당신에게 전해 달라
나무에게 줍니다.

 

 

 

페가수스의 은하(Galaxies in Pegasus)

( 2020. 10. 15 )

 

이 선명한 망원경으로 보면 하늘을 나는 별자리 페가수스(Pegasus) 북쪽 경계에서 은하수 별들 너머에 흩어져 있는 은하들이 보입니다. 오른쪽 상단에 두드러지는 것은 NGC 7331입니다. 불과 5천만 광년 떨어져 있는 이 큰 나선(spiral)은 샤를 메시에(Charles Messier)의 유명한 18세기 카탈로그에 포함되지 않은 가장 밝은 은하 중 하나입니다. 왼쪽 하단에 보이는 헝클어진 은하군은 스테판의 5중주(Stephan's Quintet)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약 3억 광년 거리에 있는 이 5중주는 다중 은하의 충돌을 극적으로 나타내며 강력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 짧은 우주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늘에서는 5중주와 NGC 7331은 약 0.5도 떨어져 있습니다.

 

<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 & Copyright:Robert Eder


NGC 7331

NGC 7331(또는 Caldwell 30)은 페가수스자리(Pegasus) 방향으로 약 4000만 광년(12 메가 파섹) 떨어져 있는 나선은하이다. 1784년 윌리엄 허셜에 의해 발견되었다. NGC 7331은 NGC 7331 은하군에서 가장 밝은 은하이다.

이 은하의 크기와 구조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은하와 유사하다. 비록 은하수의 구조에 관한 최근의 발견들은 두 은하의 유사성에 대한 의심을 불러올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우리 은하의 쌍둥이 은하(Milky way's twin)"라고 흔히 언급된다.

▽역행하는 팽대부

나선은하의 중앙 팽대부는 일반적으로 원반부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지만 NGC 7331의 팽대부는 원반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고 있다. 현재 팽대부는 물질의 유입으로부터 형성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팽대부가 형성 당시부터 그러했다면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설명하기 어려워진다.

▽초신성

II-L형의 초신성인 SN 1959D는 NGC 7331에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된 유일한 초신성이다. 이 초신성은 팔로마 천문대의 H. S. 게이츠와 밀턴 휴메이슨에 의해 발견됐다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