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성 : 폴라리스와 주변 먼지(North Star: Polaris and Surrounding Dust)

2021. 5. 2. 18:38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북극성 : 폴라리스와 주변 먼지(North Star: Polaris and Surrounding Dust)

(2021. 4. 28)

 

왜 폴라리스(Polaris)가 북극성(North Star)이라고 불릴까요? 첫째, 폴라리스(Polaris)는 지구의 북쪽 회전축에 가장 가까운 밝은 별이다.  따라서 지구가 회전하면서, 별들은 북극성을 중심으로 돌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북극성 자체는 항상 같은 북쪽 방향으로 머물러 북극성이 된다. 지구의 남쪽 회전축 근처에는 밝은 별이 없기 때문에 현재 남극성은 없다. 수천 년 전 지구의 회전축은 약간 다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었기 때문에 베가(Vega)가 북극성이었다. 폴라리스(Polaris)는 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은 아니지만 북두칠성(Big Dipper) 국자 끝에 있는 두 개의 별과 거의 일직선으로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다. 폴라리스(Polaris)는 8도 광각 이미지의 중심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이 이미지는 주위의 희미한 별을 억제하면서 통합 자속 성운(Integrated Flux Nebula)의 희미한 가스와 먼지를 강조하기 위해 디지털로 조작되어 있다. 세페이드 변광성 폴라리스(Cepheid Polaris)의 표면은 서서히 맥동하여, 별이 며칠 동안 몇 퍼센트 밝기를 변화시킨다.

 

<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 & Copyright:Bray Fa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