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세우스 분자 구름 속 우주먼지(Stardust in the Perseus Molecular Cloud)

2021. 3. 20. 14:11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춘신(春信)

유 치 환

꽃등인 양 창 앞에 한 그루 피어 오른
살구꽃 연분홍 그늘 가지 새로
작은 멧새 하나 찾아와 무심히 놀다 가나니

적막한 겨우내 들녘 끝 어디 메서
작은 깃을 얽고 다리 오그리고 지내다가
이 보오얀 봄 길을 찾아 문안하여 나왔느뇨

앉았다 떠난 아름다운 그 자리에 여운 남아
뉘도 모를 한때를 아쉽게도 한들거리나니
꽃가지 그늘에서 그늘로 이어진 끝없이 작은 길이여.

 

 

 

페르세우스 분자 구름 속 우주먼지(Stardust in the Perseus Molecular Cloud)

(2021. 3. 18)

 

우주먼지(stardust) 구름은 약 850광년 떨어진 페르세우스 분자구름을 가로질러 이 깊은 하늘 풍경 속을 표류하고 있다. 박혀 있는 어린 별에서 빛을 반사하는 먼지 성운은 거의 2 도의 넓은 망원경 시야에서 두드러진다. 특징적인 푸르스름한 반사 성운 NGC 1333은 중앙에 있고, 오른쪽 상단에는 vdB 13이 있으며, 프레임 상단 근처에는 희귀한 황색 반사 성운 vdB 12가 있다. 별은 분자 구름에서 형성되고 있지만, 대부분은 확산된 먼지에 의해 가시적인 파장으로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NGC 1333에는 허빅-아로(Herbig-Haro) 천체에서의 적색 방출, 최근 형성된 별에서 방출되는 제트와 충격을 받은 빛나는 가스가 대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혼란스러운 환경은 45억 년 전에 우리의 태양이 형성된 환경과 유사할 수 있다. 페르세우스 분자 구름의 추정 거리에서 이 우주 장면은 너비 약 40광년에 걸쳐 있을 것이다.

 

<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 & Copyright:Kerry-Ann Lecky Hepburn (TWAN), Stuart Hegg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