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블, 타오르는 별 탄생의 태피스트리(Tapestry)로 우주에서 30년을 기념하다

2020. 12. 7. 13:26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허블, 타오르는 별 탄생의 태피스트리(Tapestry)로 우주에서 30년을 기념하다

 

1990년 4월 24일, 우주 왕복선 디스커버리는 소중한 화물인 허블 우주 망원경을 들고 지구에서 이륙했다. 다음날 우주 비행사는 망원경을 우주로 방출하여 발견의 여정을 시작했다. 그 후 30년 동안 허블이 어떤 경이로움을 보게 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었다. 우리 자신의 우주 뒷마당에서 우주의 먼 곳까지 허블은 인류 역사의 대부분이 상상할 수 있었던 공간과 시간의 속성을 보여주었다.

허블의 날카로운 눈은 자외선, 가시광선 및 근적외선을 보고 이미지와 분광법을 통해 광범위한 발견을 전달한다. 망원경은 우리 태양계를 조사하고 다른 태양 주변 행성의 대기를 특성화했다. 별이 어떻게 형성되고, 삶을 살아가고, 죽는지 보여주었다.

허블은 은하의 모양, 구조 및 역사에 대한 복잡한 세부 사항을 공개했으며 은하 중심에서 초 거대 질량 블랙홀을 발견했다. 우주 국경을 관찰하면서 허블은 우주에서 가장 초기의 은하 일부를 발견하고 수수께끼의 암흑 물질의 본질을 탐구했으며 암흑 에너지라고 불리는 아직 설명되지 않은 현상의 발견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오늘날 허블은 계속해서 획기적인 과학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우주 경이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밝히고 천문학의 주요 질문에 대한 답을 더 많이 돕고 있다. 미래에는 NASA의 차세대 천문대 인 James Webb 우주 망원경 및 이전에 Wide Field Infrared Survey Telescope (WFIRST)로 알려진 Nancy Grace Roman 우주 망원경과 협력하여 보완 과학을 제공할 것이다

 

 

 

허블은 별들로 가득한 광대 한 우주 해저 세계를 보여준다

(2020. 4. 24)

 

허블 우주 망원경이 우주의 경이로움을 바라본 30년을 기념하기 위해 별들로 가득한 해저 세계의 우주 버전을 닮은 다채로운 이미지를 공개했다.

허블 초상화에서 거대 적색 성운 (NGC 2014)과 그보다 작은 파란색 이웃 (NGC 2020)은 163,000 광년에 위치한 우리 은하수의 위성 은하인 대 마젤란 구름의 광대한 별 형성 지역의 일부이다.  NGC 2014는 광대한 별 바다에 떠있는 산호초의 일부와 비슷하기 때문에 이 이미지는 "우주 암초(Cosmic Reef)"라는 별명을 붙였다.

NGC 2014의 별 중 일부는 괴물이다. 성운의 반짝이는 중심은 우리 태양보다 각각 10 배에서 20 배 더 무거운 밝고 무거운 별들의 무리이다. 왼쪽 아래에 있는 겉보기에 고립된 푸른 성운 (NGC 2020)은 우리 태양보다 200,000배 더 밝은 고독한 매머드 별에 의해 만들어졌다. 청색 가스는 일련의 폭발 사건을 통해 별에 의해 분출되었으며, 그동안 물질의 외부 외피 일부를 잃었다.

 

사진, 글 출처 : NASA HUBBLESITE (hubblesite.org)

Image Credits : NASA, ESA, and STScI

 


허블의 우주 암초(Hubble's Cosmic Reef)

(2020. 4. 25)

 

성간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이 밝은 산등성이는 활기찬 별빛으로 가득 차 있다. 어린 별들의 바다가 있는 거대한 별 형성 지역인 NGC 2014는 우주 암초( Cosmic Reef)라 불린다. 해안에서 조금 떨어져 표류하는 더 작은 NGC 2020은 태양보다 200,000배 더 밝은 하나의 중심 볼프-레이에 별(Wolf-Rayet star)에서 분출하는 광대한 푸른색 구조이다. 이 우주 프레임은 우리 은하수의 위성 은하인 16만 광년 떨어진 대 마젤란 운 안에 약 600광년에 걸쳐 있다. 화려한 허블 우주 망원경 초상화인 이 이미지는 허블이 지구 궤도에서 우주를 탐사한 지 30년이 되는 해를 기념하기 위해 이번 주에 공개되었다.

 

<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 NASA, ESA, STS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