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화산 위의 남십자성(Southern Cross over Chilean Volcano)

2021. 1. 31. 17:34천문, 천체/오늘의 천문학 사진

 

칠레 화산 위의 남십자성(Southern Cross over Chilean Volcano)

(2021. 1. 25)

 

남십자성을 본 적이 있나요?  이 유명한 네 별의 아이콘(icon)은 지구의 남반구에서 가장 잘 볼 수 있다. 이 특색의 사진은 지난달 칠레에서 촬영되어 태양계에서 가장 활동적인 화산 중 하나인 분출하는 빌라 리카(Villarrica) 바로 왼쪽의 남십자성을 포착하고 있다. 가장 붉은색 남십자성 가크룩스(Gacrux)를 하늘에서 가장 남쪽 위치 근처에 있는 가장 밝은 별 아크룩스(Acrux)를 연결하면,  그 선은 모든 남쪽 별들이 지구가 자전할 때 회전하는 것처럼 보이는 남극점(SCP)을 가리킨다. 현대에는, 북극점(NCP) 근처에 밝은 북극성(Polaris)이 나타나는 북부와 달리 남극점(SCP) 근처에는 밝은 별이 존재하지 않는다. 가크룩스 - 아크룩스 선을 다시(각 간격의 약 4배에서 약 7배까지) 연장하면 우리 은하수 은하의 밝은 위성 은하인 소마젤란 운 근처로 연결된다. 남십자성 별무리는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세페이드(Cepheid) 변광성 4개를 포함하는 더 깊은 별들의 배열인 남십자자리(Crux)를 지배한다. 사진 속 화산 바로 위에는 어두운 연기처럼 보이는 석탄자루 성운( Coalsack Nebula)이 있고, 왼쪽 상단에 커다란 붉은 별을 형성하는 용골 성운(Carina Nebula)이 보인다.

 

< 사진, 글 출처 :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Archive-APOD-NASA >

Image Credit & Copyright:TomášSlovinský